예수는 역사다 감독 존 건 출연 마이크 보겔, 에리카 크리스틴슨, 페이 다나웨이, 로버트 포스터, 프랭키 페이슨, L. 스콧 칼드웰, 마이크 푸니스키, 케빈 시즈모어, 브렛 라이스, 톰 노윅키 개봉 2017.07.13.
최근에 만난 분이 무신론자라면서 존중은 하지만 유신론자, 특히 기독교인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한 분이 있었다. 인간(예수님)은 신이 아니고 성경은 그저 역사책일 뿐이다.’ 라는 것이 그의 논리였다. 그가 존경하는 자는 리처드 도킨스라고 한다. 굉장히 어려운 책인 ‘이기적 유전자’, ‘만든 신’을 어렵지만 굉장히 인상적으로 읽었다고 한다.

이기적 유전자 저자 리처드 도킨스 출판 을유문화사 출시 2018.10.20.
이기적 유전자 저자 리처드 도킨스 출판 을유문화사 출시 2018.10.20.

만들어진 신저자 리처드 도킨스 출판 김영사 발매 2007.07.20.
다른 사람은 조금 체험적으로 계시적으로 신이라는 존재에 대해서 인정하고(그것이 신이다 어떤 신이다)역사학적인 사건에 관심을 가지고 기독교도인 나에게 묻는 분이 계셨다.저는 일단 근처 교회에 가는 것을 추천했다.거절당했다.)크리스천으로 저의 개인적인 기독교(한국 교회)에 대한 심리는 이렇다.4살 때부터 엄마와 함께 교회에 가게 됐다.중학교 2학년 때 하나님을 영접했다.(진짜)대학 1학년 때 교회를 멀리한.군대에서 회심.”제대 후에게 멀리하라”(매주 교회는 간다)”미국 교환 학생 때 교회에 다가가”(비교적 자유, 설교의 즐거움)실천하는 크리스천의 인생에 대한 호감.다시 한국 교회에 애정 없이.규율, 강요.또 호주 워킹 홀리데이-텔이란 교회에 간다.한국의 목사님과 카페에서 다시 회심.결혼에 책임감을 갖고 교회에 다니다.(하나님께 감사)여전히 혐의와 한국 교회에 대한 불만이 많아서 너무 현란한 찬사 방식, 잔소리에 집중할 수 없다.애송이 기독교를 추구해야 하지만 교회만 간다고 해서 진정한 신뢰를 가진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교회가 잘못인지, 내가 잘못되어 있는지(사탄, 린^^항상 헷갈린다.왜 나에게 믿음을 가지는지 물었더니 이렇게 대답하고 싶다.그냥 믿으라.순수하게 받아들인다.논리적으로 따진 신뢰는 그런 것은 아니다.주로 사랑을 받은 만큼 이웃을 사랑하는 산다.(가장 마음에 들었던 가르침)실천하는 신뢰를 가진 자이다.(노력…중)그런 때에야 예수는 역사이다(The case for christ)라는 영화를 알았다.무신론자에 자란 성공한 언론인이 하나님의 존재를 의심하고 이를 증명하려 했지만 결국 모든 증거, 증언 등을 바탕으로 예수님을 믿게 되는 과정을 그린 영화다.아마 대다수의 많은 believer가 이런 고민을 갖고 있다.”나는 확실히 교회에도 다니고 신뢰를 갖고 있는데 왜 항상 성경의 내용이 의심되고 예수님과 하나님의 존재에 대해서 의심스러운 것?”에 대한 고민…… 그렇긴 이 고민에 대한 나름의 답을 주는 영화라고 생각한다.(아참..참고로 브랜치에서 가장 큰 관심 깊게 읽고 있는 작가의 출판도 꼭 읽어 보길.링크:[브랜치 북]어떤 개신교 신자들의 시선(brunch.co.kr)

[브랜치 북]어떤 개신교 신자들의 시손 교회에 다니고 있는데 교회를 다니지 않은 사람들을 이해합니다.그리고 모든 교회와 교회에 다니는 사람들이 그런 것이 아님을 알지만 혹시 일부가 아닌 상당수의 교회와 교회의 사람들일 가능성도 있는 수준에서 많은 집단으로 사람들이 기독교와 신 예수님을 오해하게 짓밟는 것도 있지만 분노를 금합니다.그런 마음으로 내가 믿어 보는 기독교 그 중에서도 개신교와 관련된 이야기를 풀었습니다.누군가에는 “제가 잘 믿는 거?”라는 의문을 누군가에는 “교회와 사람이 문제이지 기독교가 이상할 것은 없네”정도의 마음을 심어 주고… 그렇긴 brunch.co.kr
영화를 보고 더 많은 내용을 얻고자 책도 구입했다.
예수는 역사다 저 자리 스트로벨출판 두란노서원 출시 2021.10.06
예수는 역사다 저 자리 스트로벨출판 두란노서원 출시 2021.10.06
예수는 역사다 감독 존 건 출연 마이크 보겔, 에리카 크리스틴슨, 페이 다나웨이, 로버트 포스터, 프랭키 페이슨, L. 스콧 칼드웰, 마이크 푸니스키, 케빈 시즈모어, 브렛 라이스, 톰 노윅키 개봉 2017.07.13.
예수는 역사다 감독 존 건 출연 마이크 보겔, 에리카 크리스틴슨, 페이 다나웨이, 로버트 포스터, 프랭키 페이슨, L. 스콧 칼드웰, 마이크 푸니스키, 케빈 시즈모어, 브렛 라이스, 톰 노윅키 개봉 2017.07.13.서로 사랑하는 부부가 믿음으로 갈리기에 이르렀지만, 리의 고백을 기점으로 두 사람이 정말 하나가 되어 신뢰를 갖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신문사 입장에서는 받아들일 수 없는 기획기사이기 때문에 이씨는 자신의 고백을 담은 책을 내게 되고…신앙의 결과가 가져온 복음 전파의 놀라운 역사가 인상적이지 않은가? 믿음을 의심하는 생각이 늘 올라오는 요즘 복음 보약 한 잔을 마시며 크리스천으로 한 걸음 나아가고 싶다.